자동차 보험에서 200만 원 이상 쓰면 보험료 할증이 된다고 알고 있는데요. 이걸 적용하는 기간이 어떻게 될까요?24년 8월 보험 가입25년 1월 차량 수리 100만 원25년 8월 보험 재가입이럴 경우 올해 수리비로 100만 원 이상 쓰면 할증이 되나요?아니면 이미 재가입 했으니 리셋인가요?한 가지 더,, 차량 고장 나서 공업사 갔는데 수리비 30만 원이라고 하는데요. 보험 처리하는 게 낫나요? 아니면 그냥 사비가 나을까요?
제가 답변을 통해 이해를 도와 드립니다.
1. 각각의 사고건당 200만원 이하냐 초과냐를 따지는 것입니다.
일정 기간 동안의 사고처리비용들을 모두 합산하는 방식이 아니에요.
2. 200만원 이하 사고건은 사고점수가 0.5점이고,
200만원 초과 사고건은 사고점수가 1점입니다.
최근 3년 이내 0.5점은 할증이 안 되고, 합산해서 1점 단위부터 할증이 됩니다.
100만원짜리 사고건이 두 번 발생하면, 합산해서 1점이 되는 것입니다.
* 점수는 1점이 안 되어서 점수할증은 면하더라도,
보험처리를 했다는 것만으로도 [사고건수 할증]은 적용되어 보험료가 할증됩니다.
사고건수할증과 사고점수할증이 같이 적용될 수도, 사고건수할증만 적용될 수도 있는 거에요.
3. 30만원 자차수리면 자기부담금이 20만원이니, 보험사로부터는 10만원만 지급받게 됩니다.
사고점수는 0.5점인데
-> 25년1월의 0.5점 사고건과 합산해서 드디어 1점이 채워지니 점수할증까지 붙을 것이고
-> 사고건수할증도 붙을 것이어서,
자비로 수리하시는 것이 당연히 이득일 것입니다.
이해가 되셨는지요.
답변의 채택은, 귀한 시간을 내어 자신에게 도움을 준 사람에 대한 [예의]가 아닐까 합니다.
답변은 채택하지 않고 추가질문이나 댓글질문만 계속 하는 경우, 답변을 하지 않습니다.
질문자님의 답변채택으로 인해 네이버로부터 제가 받게 되는 해피빈 100원은,
의료비나 생활비의 지원이 절실한 어려운 환경의 아이들에게 기부하고 있습니다.
제 귀한 시간을 내어 질문자님을 도와 드렸으니, 질문자님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어 주세요.
화면 우측 하단의 [포인트 선물]을 통해 네이버pay를 보내 주시면 해피빈과 함께 기부하겠습니다.
참아야지! 참아라! 그러면 잘 되어 갈 걸세. 친구여, 정말 자네 말이 맞네. 세상 사람들 틈에 끼여 날마다 일에 쫓기며,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과 그들의 행동을 보기 시작한 이후로 나는 나 지신과 휠씬 더 잘 타협할 수 있게 되었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 괴테